Habbits/Experiences

미싱 공방 - 재봉틀 배우기 - 명품 가방 대신 재봉으로 나만의 가방 만들기 도전

All_that_Health 2024. 1. 27. 17:34
반응형

가방 - 많이 사시나요? 저는 싫증이 나거나 원하는 크기가 자주 변하거나 가방 안 밖에 주머니가 필요할때는 다른 가방을 찾는 등 가방을 꽤 많이 샀었어요

우연히 유튜브에서 재봉틀과 관련된 영상을 보고 너무 쉽게 슥슥 만드셔서 금손만 가능하겠지 했다가 용기를 내어 미니 재봉틀도 사고 나만의 가방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바로 집 근처에서 미싱 공방을 찾아보았는데요. 걸어가기 좀 힘든 거리까지 포함해 3군데가 있었어요.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미싱 공방을 찾아보기

제가 사는 곳에 있는 미싱 공방 중 유명해서 인터넷 지역 카페에서 언급이 많이 된 풀잎센터, 35년 되신 미싱 전문가께서 하시는 개인 수업, 명품 가방을 수선하는 원데이 미싱 수업 등 3군데 중에서 고민이 정말 많았는데요. 저는 홈패션 보다는 가방을 만들고 싶어 3곳을 둘러보고 결정하고 싶었는데요.

막상 가장 가까이에 있는 풀잎센터를 가보고 미싱 뿐만 아니라 가죽 공예, 코바늘뜨기, 비누 만들기 등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는 곳이여서 바로 등록을 하게 되었어요. 

제가 등록할 때에는 1년 회원비 5만원 (2년차 3만원, 3년차 1만원 )이 있었고 미싱 기초단계는 10만원 이었습니다.

10만원으로 이뤄지는 1달에는 재봉틀 사용법, 차받침, 쿠션, 안감 없는 파우치, 안감 없는 에코백을 배우고 2번째 달부터 안감이 있는 가방과 간단한 옷 등을 배우고 3번째 달에는 커텐을 만드는 프로그램이었어요.

옷이나 커텐은 아직 흥미가 없지만 배우다 보면 만들고 싶은 것들이 많이 생기겠죠.

매일 열리는 것이 아니라 매주 요일과 시간을 정하고 1주일에 한번 수업이 약 2~3시간 해줍니다.

 

마음은 급해서 일주일에 한번은 짧아요

처음 도전해보는 것이고 학교 다닐때 손으로 하는 가정가사는 질색을 했었던 터라 걱정이 좀 되었었어요. 재봉틀은 생각보다 종류가 많았어요. 저는 브라더 미싱 기만 있는 줄 알았는데 싱거 미싱, 혼스 미싱, 자노메 미싱, 썬스타 미싱 등 종류가 많았고 제가 배울 미싱 공방에는 브라더와 싱거가 주되게 있었어요.

반짝 반짝 빛나는 미싱기 한번 보실 까요?

 

 

 

 

 

 

싱거 미싱기 혹은 브라더 미싱 다 이뻐요

고민하다가 요 자리로 앉았어요. 미싱기가 중요한 것은 아닌 생초보 이기 때문에 일단 앉아 봅니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브라더 미싱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30은 오래된 버전이고 23년형 이노비스 C 150VL 전자미싱이 99만원이네요. 후덜덜합니다. 일단 미니 재봉틀은 사지 않고 잘 할 수 있을지 첫 도전을 해보고자 합니다.

 

재봉틀 배우기 - 재봉틀 사용법

재봉틀에 앉아보니 윗면에 아래와 같이 그림들이 있습니다.

처음 배운 것은 재봉틀은 윗실과 아랫실이 있고 이 두개가 맞물려 바느질이 되는 것인데 윗실은 아래 그림에가는 검정선을 따라 끼우고 아랫실은 위의 그림에 점선을 따라 끼운 후 3번 그림에 있는 보민에 실을 70% 정도 감아준 후 아래 실을 놓는 곳에 끼워 주는 것이었어요.

그림을 따라 끼우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윗실은 아래 4번 방향을 내린 후에 5번과 6번을 지나 바늘에 실을 끼우게 되어 있는데요.

불빛이 나오기 때문에 실이 잘 보여 금방 넣을 줄 알았는데요. 바늘 뒤에 손가락을 대고 보니 바늘 구멍이 더 잘보여 바로 재봉틀 실 을 끼울 수 있었습니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끼우기

 

 

 

제일 중요한 것은 윗실과 아랫실을 그림을 보면서 정확히 넣어야 실이 엉키지 않아요.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저는 아랫실이 떨어져 다시 끼우다가 잘못 끼운 줄 모르고 시작했더니 바느질 땀이 이상하게 나와 다시 전부 풀고 처음부터 다시 끼웠어요.

 

다 제대로 끼우고 난 후 천을 가져가지 직전 위의 그림과 같이 윗실과 아랫실을 가지런히 옆으로 빼주었습니다.

 

미싱 공방 - 재봉틀 배우기 - 천 바느질 해보기

얇은 천 2장을 맞댄후 바늘을 내리고 노루발을 내립니다. 노루발을 쾅꽝 내리면 잔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꼭 노루발을 천천히 소리가 앉나게 얌전히 올리고 내려야 한다고 해요.

맨 처음에는 발을 밟으면서 전진해서 직선을 내려봅니다.

드드드드 미싱 소리가 너무 이쁜거 있죠? 난생 처음 미싱 공방에서 재봉틀을 바로 밟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천천히도 바느질을 할 수 있어서 저는 아주 천천히 부터 연습했어요.

그리고 노루발을 기준으로 쭉 내려야 하는데 생각보다 똑바로 내려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어요.

손을 빠르게 해서 천을 당기는 것이 아니라 노루발을 따라 천이 뒤로 밀릴때 앞뒤 전후로 흔들리지 않게 손으로 살짝 살짝 잡아주는 역활만 한다고 합니다.

5줄 직선 내리는 연습을 하고 바로 박음질로 들어갔어요.

박음질은 직진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아니라 바늘 내리는 버튼 옆에 박음질 버튼이 있었는데요. 시작 전과 끝에 꼭 박음질을 해야 실이 풀리지 않으므로 박음질을 해줘야 하고 3번 박음질이 가장 이뻐서 직선을 하다 박음질 버튼을 눌러서 3번이 되기 직전에 버튼을 눌러 멈춰져워 하는데 요.

 

생각보다 3번이 어려워 아래 천을 보시면 4번은 박은 경우도 있고 2번을 박은 경우도 있습니다. 박음질하다 방향이 흔들려 선이 옆으로 가기도 했어요.

첫날이니까 하면서 조급해 하지 않고 천천히 진행해 보았습니다. 정말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직선을 배우고 나면 90도 꺽는 연습을 합니다. 가로 선 마지막에서 노루발을 올려준 후 천을 90도로 꺽어 줍니다. 이때 바늘은 떼시면 안되요. 노루발만 들어줍니다. 선생님이 천천히 친절하게 가르쳐 주셨어요.

그럼 90도 꺽는 연습한 사진을 보실까요?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90도로 꺽는 자리까지의 바늘 움직임이 익숙하지 않아 딱 선까지 간경우도 있지만 살짝 덜 간 경우도 살짝 더 간 경우도 보이네요. 그래도 신나서 재봉틀 노루발을 눌러보면 천을 이리저리 돌려봅니다.

 

마지막은 원을 박는 것이었어요. 2~3번의 바느질을 한 후 노루발을 들어 원의 선이 직전이 되는 것처럼 조금씩 천천히 박으라고 들었는데 막상 미싱기가 돌아가니 신나서 멈춤없이 천을 돌려봅니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명품 가방, 재봉, 미싱, 미니 재봉틀, 미싱기, 싱거미싱, 미싱 공방, 가정용 미싱, 재봉틀 배우기, 재봉실 - 원만들기

 

원을 만드는 것은 직선보다 더 어려웠어요. 큰 원은 그나마 그림에 그려 진대로 되는 데요. 원이 작을 수록 그림에서 보시다 시피 선보다 작게 박음질이 된것을 볼 수 있어요. 정말 작은 원은 더 어려울 것 같고 제일 안 쪽의 원과 제일 바깥쪽의 원은 선이 그려져 있어고 나머지 원은 이미 만들어진 바느질을 기준으로 노루발 위치에 맞추어 원을 박아 보았습니다.

 

이렇게 직선, 박음질, 90도 꺾기, 원 4가지 배우고 윗실, 아랫실 끼우고 튀어 나온 실들은 꼬이지 않게 쪽가위로 잘라주면서 했더니 세상에 2시간 반이 지나 있더라구요.

전화 소리도 안들리고 다른 분들 대화도 안들리고 재봉틀에 초집중해서 바느질을 해보니 정말 재미있고 얼른 배워서 파우치에코백등을 만들어 보고 싶어 지네요.

집중이 정말 잘되서 우와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되었네 하면서 정말 신나게 바느질 해 보았어요.

개인 소재를 가져와서 하는 것은 안되지만 배우는 중인 것은 중간에 와서 재봉틀 연습을 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집에서는 아무래도 재봉틀 박는 소리가 주변 집에 소음이 될 수 도 있어 중간에 들러 배운 재봉틀 사용법을 복습 해보고자 합니다.

바느질, 미싱, 재봉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집 근처에 미싱 공방이나 행정복지센터의 홈패션 교실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똥손이라도 재봉틀이 알아서 잘 박아주니 신나게 무언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도전이지만 한달 정도 후에는 안감을 넣은 가방도 만들 수 있으니 조금씩 제가 만들고 싶은 가방도 만들고 강아지 옷도 만들어 보고 싶네요.

많은 분들이 참여하면 좋을 것 같아요 ~ 도전해보세요~

 

 

다른 글도 관심 있으시다면

 

2024.01.25 - [Habbits/Experiences] - 카드지갑- 명함지갑 - 동전지갑 가죽공예 2시간으로 만들기

 

카드지갑- 명함지갑 - 동전지갑 가죽공예 2시간으로 만들기

명함 지갑, 카드 지갑 선물 찾고 계신가요? 남성지갑이나 여성지갑으로 작은 반지갑이나 카드 지갑은 사이즈도 귀엽지만 이쁘고 손에 딱 붙어 사용하기 편한대요. 선물로 작은 남성 반지갑이나

gray-zebra.tistory.com

 

 

2024.01.25 - [Translations/Japanese] - 기초일본어- 일본어 공부- 일본어 사전과 교과서로 독학하기

 

기초일본어- 일본어 공부- 일본어 사전과 교과서로 독학하기

일본어번역 번역기로 돌리시나요? 기초 일본어 실력을 키우기 위해 일본어 회화나 일본어 학원을 다니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기초 일본어 공부를 독학으로 하신다면 다락원의 일한대역문고를

gray-zebra.tistory.com

 

 

2022.03.28 - [Minimal/Minimal accounts] -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안내와 가입방법 - 포인트 부자되세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안내와 가입방법 - 포인트 부자되세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포인트가 쌓여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기업도 노력을 하지만 개인도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개인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gray-zebr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