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독학 혼자 스스로 공부하기 - 일본어 교재 추천 일본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 완료 후기
일본어를 공부 중인 직장인입니다. 저는 일본 원서를 읽고 싶어 시작했는데요. 일반적인 일본 시험 위주의 공부보다는 독해력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늘리고 싶어 일본어 교재 추천 글 중 초등학교 교과서 이야기를 읽고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일본 소학교 교과서선을 구입하였습니다.
이번 주는 1학년 교과서를 끝내고 2학년 교과서를 시작했습니다.
그럼 일본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를 공부해본 후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본 소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는
초급으로 분류되고 5학년부터는 중급으로 중고등학교 교재까지 완료하면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등의 일본 문학을 읽을 수 있는 수준의 독해력이 된다고 해서 1학년 교과서를 구입했습니다.
1학년 교과 서선은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고 첫 챕터는 8줄 정도밖에 되지 않고 점점 길어져도 약 10페이지의 단문으로 되어 있어 읽기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림도 이쁘지만 문장 자체가 복잡하지 않아 단어만 알면 대충 유추가 되는 문장들로 이루워져 있습니다.
한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후리가나 발음으로 대부분 구성이 되어져 있고 한번 등장했던 후리가나는 다음에는 한문으로 표기되어 반복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처음 등장 시에는 야마 (산)로 표기되어 있지만 그다음부터는 뫼산 자가 계속 등장합니다. 즉 교과서 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쉬운 발음으로 표기하고 반복하면서 한문과 발음을 외우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한자가 생각보다 꽤 많이 나오게 되는데 사실 1학년이기 때문에 어렵거나 복잡한 한자는 한글로 안내되어 있지 않습니다. 결국은 한자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따라 문장들이 술술 읽기게 되기 때문에
저는 처음부터 모든 단어에 가능한 한자를 표기하는 형태로 공부했습니다. 가능한 2166자를 외워서 일본 원서를 조금 술술 읽는 상상을 하면서요. ^^
제가 공부한 페이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학년 교과서에는 띄어쓰기가 되어 있지만 일단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원고지 노트에 적었습니다.
한 줄씩 비워서 문장을 쓰고 문장 아래에는 단어에는 형광펜을 칠한 후 네이버 일본어 사전을 통해 발음을 입력해 그 단어의 한자를 찾아 한자 - 한글 뜻- 후리가나를 표기했습니다.
공부했던 페이지 들입니다.
이렇게 쓰면서 입으로 읽고 동봉된 CD로 틀어서 듣고 읽으면서 반복했습니다.
가능한 성우가 내는 뉘앙스를 그대로 따라 하면서 발음하고 발음한 단어를 한자로 쓰는 연습을 했고요.
문장에 단어를 찾은 다음에는 다른 노트에 문장을 쓰는 연습을 하고 명사나 동사들을 찾아 적었습니다.
1학년인데도 찾아야 할 단어가 많고 외워야 할 단어가 많지만 2학년으로 올라갈 생각을 하면서 즐겁게 일본어 독학을 하는 중입니다.
일단 1학년은 과거형과 명령형 그리고 사역형이 간간이 나옵니다. 문법책은 2학년 마치고 시작하려 했는데 1학년에서 확인할 것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어 숫자, 나이, 날짜, 시간 읽기와 과거형과 부정형 만들기 그리고 사역형에 대해서만 간단히 찾아봤습니다.
문법을 보면서 그렇구나 정도로만 읽었고 교과서 독해 시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한글로는 이런 정도구나 하면서 독해 감각을 기른다는 마음으로 슬슬 봤습니다.
1학년 교과서와 2학년 교과서의 차이를 보실까요?
이제 슬슬 한자가 등장하는 것이 보이시지요? 2학년 교재에도 띄어쓰기는 되어 있네요. 한자와 친숙해져야 하기 때문에 슬슬 한자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일본어 사전으로 찾다 보면 계속 반복적으로 찾는 단어들도 보입니다. 일본어 사전 단어장을 보고 단어를 보면 그 문장이 떠오르기 때문에 단어를 떠올리기가 쉽습니다.
한자의 어려움
저 같은 경우는 쉬운 한자 암기 관련 책을 사서 써본 적이 있습니다.
한자의 모양과 한글을 섞어 보다 쉽게 이미지로 외우자는 취지였을텐데 아무리 한자를 열심히 쓰면서 외워봐도 며칠이 지나면 다시 생각한다는 것이 전혀 쉬운 것이 아니었어요. 이 방법이 맞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단어만 외워서는 도저히 떠오르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문장으로 외워야 단어가 생각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쉬운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를 공부하게 된 것이고요.
예를 들어 너구리 라면을 봐도 일본 교과서에서 물레를 돌리던 너구리가 떠오르면서 너구리의 한자와 발음이 떠오르고 자동으로 물레나 나무꾼 , 실, 솜씨, 놀라다, 감다 등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야기가 가진 힘이겠지요.
만약 단어를 외우기 힘들다면 이야기 속의 문장에서 단어를 외우시는 법을 추천드려요.
영어도 어려운 단어는 그렇게 안 외워지다가 미드 '슈츠' 대본을 찾아서 미드 보면서 외우니까 대본 안에 나오는 어려운 법률 용어들도 잘 외워지더라고요. 연상작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일드나 일본 만화를 보는 것도 방법인 것 같은데 영어는 어느 정도 그래도 문법이나 단어를 알기 때문에 대본으로 넘어갈 수 있었는데 히라가나만 아는 일본어 같은 경우에는 바로 대본으로 넘어가는 데에는 장벽이 있더라고요.
초등학교 6학년까지 끝내고 나면 다시 일드로 시도해볼까 합니다.
일본어를 독학으로 공부하려고 하는 경우에 독해력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어려운 신문이나 논설도 좋은 교재겠지만 쉬운 수준부터 차근차근 올리고 싶으시다면 일본 소학교 교과서도 추천드립니다.
1학년에서는 어려운 한자는 거의 나오지 않고 과거형이나 명령형 등이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 형용사나 나 형용사 등에 친숙해지기 쉽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는 2학년 교과서 공부하는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일본어 독학 중인 모든 분들 파이팅입니다.
다른 글도 궁금하시다면
2022.11.23 - [Translations/Japanese] - 일본어 독학 - 기초 일본어 혼자 공부하기 , 일본 소학교 교과서 1학년 일본어 독학 교과서 추천
2022.07.20 - [Translations/Engish] - 혼자서 영어공부하기 - 비지니스영어 Project management
2022.11.26 - [Minimal/Minimal Life] - 2023 다이어리 추천 - 불렛 저널 다이어리 3달 사용 후기 및 12월 불렛 셋업 그리기
'Translations > Japane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일본어- 일본어 공부- 일본어 사전과 교과서로 독학하기 (1) | 2024.01.25 |
---|---|
기초 일본어 교재 추천 - 다락원 일한대역문고 교과서 및 일본 원서 로 기초 일본어 독학하기 (0) | 2022.11.30 |
일본어 독학 - 기초 일본어 혼자 공부하기 , 일본 소학교 교과서 1학년 일본어 독학 교과서 추천 (0) | 2022.11.23 |
기초 일본어 독학 공부법 - 히라가나부터 스스로 하기 , 일본 소학교 교과서 - 일본어사전 활용하기 일본 초등학교 1학년 부터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