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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가치에 집중한 소비의 목적

All_that_Health 2022. 5. 17.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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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가치에 집중한 초개인화 마케팅 리타겟팅 광고

B2C 전략중 하나인 원투원 마케팅에서 이제는 고객의 가치에 집중한 개인화 마케팅이 늘고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
초개인화를 실행 중인 마케팅 핵심은 서비스의 목적 즉 가치

 

그중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사를 추적하여 리타겟한 개인화 마케팅으로 점점 정교하게 발전 하고 있습니다. 

특히 e 커머스 분야에서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화 상품을 나열해 주고 있는데 과거 구매에 대한 데이터들이나 개인적 특성, 상황 요인들을 분석하여 고객이 방문 시 디지털 마케팅화 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를 합니다.

이러한 개인화 마케팅의 핵심은 바로 고객 가치 즉, 서비스의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진공청소기가 고장나서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진공청소기를 검색하면  이후에는 진공청소기 광고배너가 쉽게 따라 붙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검색 광고는 예전에는 키워드에 상관없이 같은 단어를 검색하면 같은 광고 상품을 노출했었지만. 이 검색광고는 개인화 시대에는 리타겟팅광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공청소기'로 검색시 나오는 화면과 '싼 진공청소기'로 검색한 화면은 철저하게 다른 화면 입니다.

 

리타겟팅 마케팅 에서는 기준이 사용자가 관심을 보인 특정한 제품으로 정교해기 때문에 '싼'에 포커스가 맞춰져 진공청소기 검색시에서는 볼수 없었던 할인쿠폰,  적립, 해택등의 키워드가 반드시 노출되고 있습니다.

예) 

청소기 검색 시 - 무선, 가정용, 산업용 등으로 리스트. 상세설명에는 강력하고 스마트한, 흡입력 나열

같은 단어 같지만 다른 단어인 진공청소기와 싼 진공청소기

 

싼 진공청소기를 검색한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싼 진공청소기 에 붙는 광고들
싼 것에 포커스가 더 붙은 싼 진공청소기 화면 들

 

검색 하자 마자 나오는 첫화면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마케팅을 하는 관점에서 보면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강조하는 문구로 넣으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마찬가지로 제품 이외에도 자동차 구매 후 첫 차 보험 검색 시

'자동차 보험'과 '싼 자동차보험'의 결과도 당연히 달라야 합니다. 싼 자동차 보험으로 검색 한 경우 할인 쿠폰이나 할인을 앞세운 문구가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리카텟팅 광고는 고객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목적에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 싼' 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었고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활용해보면, 포털의 신제품 출시 광고를 통해 홈페이지에 방문하였지만 막상 구매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고객에게 신제품 출시 기념 할인 이벤트를 다시 광고하는 것도 리타케겟팅 마케팅에 해당됩ㄴ비다. 

실제로 고객을 최초 방문한 이후인 인지도가 있는 고객에게 해당 제품 광고시 구매율은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효과를 측정 할 수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1. 위의 리타겟팅 마케팅 광고를 구글 애즈에서 실행을 합니다.

크게 디스플레인 캠페인, 검색 캠페인, 유튜브 캠페인으로 진행 하실 수 있고 구글 애즈에 태그를 설정하고 잠재고객관리자를 클릭하여 전환 액션을 절정하여 줍니다.

 

2. 리타겟팅 광고도구에서 고객 선호에 맞추어 맞춤형 광고를 집행을 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리타겟팅을 하여줍니다. 

 

예를 들면 Criteo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도구는 AI기술을 활용하여 연령, 성별을 뛰어넘는 세분화된 데이터로 잠재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사용자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용이 증가할 것을 예측하여 휴면 사용자들을 타켓팅하여 재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가치로 즉각적인 결과와 장기적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폴 퍼널 접근 방식으로 새로 유입된 사용자를 어퍼 퍼널 캠페인에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고 로우 퍼널에 해당되는 리타겟팅 캠페인을 하면서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고객경험을 위한 고객여정에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무엇인가가 중요한 요즈음

고객의 피로도를 줄이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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